토론집
03호 청년들이 그리는 미래 한국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 토론집 03
청년들이 그리는 미래 한국
2017.02.
발간사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는 통일평화연구원의 지원을 받아 통일한반도 국토 인프라 연구 기반 구축에 관한 2차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1차 연구에서는 통일한반도 국토 인프라 마스터플랜 수립 방향을 제시했다면, 2차 연구에서는 시급하다고 국토 인프라 중 격차해소가 가장 국민들이 응답한 ‘육상교통 인프라’ 구축 전략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육상교통 인프라 구축 전략에 대해서는 단순히 격차해소가 아닌 ‘스마트화’라는 콘셉트를 접목해 보았습니다. 남한과 북한 간의 격차가 큰 만큼 ICT와 IoT 기술을 융합해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향으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건설환경종합연구소는 이러한 구축전략들에 대해 미래 통일한반도를 이끌어 갈 청년들에게 공개하고 그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제2회 청년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작년보다 참석 인원은 적었지만 다양한 전공 분야의 참가자들이 다양한 관점의 의견을 내 주었으며, 비록 소수의 의견이 모이는 데 그쳤지만 관심 정도의 차이일 뿐, 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들이 요즘 청년들이 가질 수 있는 일반적인 생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통일한반도 국토 인프라에 대한 청년 중심의 토론회가 처음이었던 제1회 청년토론회의 토론집 출간에 이어, 지식과 지혜를 지속적으로 축적하기 위해 제2회 청년토론회도 역시 청년들의 생각을 듣고 녹취한 내용들을 정리하여 토론집으로 발간하고자 합니다. 이 토론집이 청년은 물론 일반 국민들과의 공감대 형성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기를 기대합니다.
남・북한의 통일은 언제 이뤄질지에 대해서 누구도 장담할 수 없으며, 통일에 대한 확신도 없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준비하지 못한 통일은 재앙이 될 수도 있습니다. 준비는 빠를수록, 그리고 철저할수록 좋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이에 건설환경종합연구소는 통일 대비의 일환으로써, 비록 작지만 지속될 통일한반도 국토 인프라에 대한 연구수행 결과물과 청년토론회 개최 결과가 국가 차원의 정책 수립에 기초 자료로 공유되기를 바랍니다.